유한요소해석 및 다구찌 법을 이용한 이중보온열배관 벤드 형상 최적화

Abstract

지역난방 시스템은 열 병합 발전소에서 생산된 열을 온수의 형태로 열 배관 네트워크를 통해 주거시설 및 넓은 지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난방시스템이다. 이중보온열배관의 경우 강관(Carrier pipe), 우레탄 폼(PUR),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으로 삼중 구조로 형성되어있는 열배관이다. 이중보온열배관의 경우 지중에 매설되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토압을 받고 있다. 또한 강관 내부에 16kgf/cm2의 압력으로 계절에 따라 10∼120˚C로 온수가 흐르고 있어 온수의 압력과 온도변화에 따른 매설 토사와의 마찰 및 반력에 의한 하중을 받게 되므로 열 공급 효율과 함께 기계적인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연구 중 폼패드를 설치하지 않고서 구조적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강관의 두께 상승 및 전단 고리 설치에 대한 연구로 강화이형관을 통한 이중보온열배관의 안정성을 높이는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또한 다구찌 법을 이용하여 전단 고리를 최적화 설계 하여 벤드부위 PUR 폼에 작용하는 최대 전단 응력을 폼패드를 사용했을 때 보다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연구사례가 있다. 연구 결과 폼패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안전율이 높일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전 연구의 경우 이중보온열배관 관경 중 125A 하나의 관경에 국한되어 연구가 진행되었다. 전단 고리 적용이 125A뿐만 아니라 이중보온열배관 전반적으로 최대전단응력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중보온열배관 중 200A, 400A 마지막으로 800A 3가지 관경을 선별하였다. 다구찌 법을 통한 전단 고리 최적설계를 한 후, 유한요소해석 결과 값을 이용해 분산분석을 하여 최적의 전단 고리 형상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전단 고리 형상을 적용한 경우 결과 값을 폼패드를 적용한 현 사양과 비교 하였으며, 전단 고리를 사용함이 이중보온열배관 전체 관경에서 PUR의 최대 전단 응력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음을 구조해석과 다구찌 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