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조인트와 브라켓 구조물의 체결 성능 평가 및 최적화

Title
볼트 조인트와 브라켓 구조물의 체결 성능 평가 및 최적화
Authors
장원혁
Keywords
볼트조인트와브라켓구조물의체결성능평가및최적화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차량의 엔진 마운팅에서 엔진의 무게중심의 치우침과 반복하중으로 인해 브라켓과 체결된 볼트의 풀림 현상이 일어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체결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VDI2230이론과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체결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우선 VDI2230이론을 토대로 현재 엔진 마운팅부에 사용하고 있는 볼트의 종류 및 체결의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볼트에 대해 솔리드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고, 실제 조임토크와 시뮬레이션상에서 볼트 축에 가해지는 외력의 비교 및 변위를 관찰 함으로써 체결 성능 관련 결과를 도출 하였다. 그 후, 결과에 대하여 더욱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최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Description
요약문 ⅰ Abstract ⅱ Nomenclature ⅲ List of Tables and Figures ⅵ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 1.2 연구 내용 2 제2장 이론적 체결 프로세스를 통한 체결체의 강도 및 체결력 검토 4 2.1 체결계수의 결정 및 요구되는 최소 조임하중 Fkerf결정 4 2.2 볼트 및 피체결체의 탄성변형에너지 결정 5 2.3 예하중의 손실 FZ 결정 7 2.4 최소 체결 예하중 및 최대 체결 예하중의 결정 7 2.5 허용 가능한 체결 예하중 FMzul과 체결된 상태에서의 기준응력σred,M 결정 및 볼트 사이즈 검토 8 2.6 미끄럼 SG와 FQ에 의한 전단력 τQmax에 대한 안전여유(safety margin) 결정 8 2.7 체결력 검토 9 제3장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체결체의 성능 평가 23 3.1 유한요소 모델링 23 3.2 체결체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 결과 24 제4장 체결체의 최적화 방안 모색 48 4.1 볼트의 풀림 개선을 위한 볼트 개수 증가 48 제5장 결론 55 Reference 5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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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 > Theses(기계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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