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포집이 포함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기반 발전시스템의 설계 성능 해석

Title
이산화탄소 포집이 포함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기반 발전시스템의 설계 성능 해석
Authors
박성구
Keywords
이산화탄소포집이포함된고체산화물연료전지기반발전시스템의설계성능해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요 약 문 ⅰ Abstract ⅲ Nomenclature ⅴ Greek ⅵ Subscript ⅵ Abbreviation ⅶ List of Table ⅸ List of Figure ⅹⅰ 목 차 ⅹⅴ 1.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연구동향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9 2.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12 2.1 시스템 구성 12 2.2 시스템 모델링 18 2.3 상압 및 가압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해석 26 2.4 다양한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성능 해석 34 2.5 결어 45 3. 이산화탄소 분리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해석 47 3.1 개요 47 3.2 시스템 구성 및 모델링 53 3.3 성능 해석 및 결과 분석 60 3.4 결어 73 4. 석탄가스화 복합화력 발전시스템의 성능해석 및 검증 74 4.1 개요 74 4.2 시스템 구성 79 4.3 시스템 모델링 85 4.4 성능 해석 및 검증 91 4.5 결어 99 5. 석탄가스화 복합화력 발전시스템과 연료전지를 결합한 시스템 100 5.1 개요 100 5.2 시스템 구성 107 5.3 시스템 모델링 117 5.4 설계 성능 해석 및 비교 분석 119 5.5 결어 145 6. 결 론 147 참고문헌 151 부 록 A : 상용프로그램을 사용한 석탄가스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설계 해석 165 부 록 B :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한 평형 반응(Equilibrium reaction)의 해석 및 프로그램 사용 방법 16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42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 > Theses(기계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