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 감쇠기 특성의 실험식 개발

Abstract

건축물의 지진 및 외부 충격 시 발생하는 구조진동은 건축물 설비의 안정성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킴으로 건축물의 진동을 효율적으로 감쇄시키기 위해 시공 및 설치가 용이하고 구조가 간단한 마찰 감쇠기 모델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건축물의 지진진동저감을 위한 기술개발로 개발하고자 하는 원형 마찰 감쇠기의 이론적인 수식을 유도하고, 설계하여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그에 따른 성능 실험 결과를 토대로 원형 마찰 감쇠기의 설계 시 그 용량을 간단하게 설계할 수 있는 이론적인 수식을 정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