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냉동 사이클 해석 프로그램 개발 및 자연 냉매 적용 실증 연구

Abstract

1992년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붕괴를 유발하는 HCFC들을 규제 하는 몬트리올 의정서의 조정 이후 전 세계적으로 냉동 공조 업계는 큰 영향을 받고 있다. 환경 문제가 매년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으므로 HFC-134a의 사용을 규제해야 한다는 요구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업용 냉온정수기에 대체냉매를 적용할 수 있도록 냉동 Cycle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로 해석을 수행하여 국내 정수기에서 사용 중인 HFC134a를 대체 냉매인 R429A, R430A 및 R510 의 냉동 능력을 해석 프로그램과 실험을 통해서 성능 평가를 하려 한다. R429A, R430A 및 R510의 Pull-down test를 수행하기 위해 항온 챔버를 제작하였고 각 냉매별로 냉수탱크안의 증발기, 압축기 입구, 압축기 출구, 응축기 중앙, 응축기 출구 및 압축기 헤드의 온도를 측정하고 충전 량을 22g부터 1g 씩 줄여가며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정수기 냉동 시스템의 초기 체적이 매우 작기 때문에 1g의 충전 량 차이에도 민감하게 변하였다. 냉매의 적정량을 알 수 있는 냉매의 과열 도를 통해 최적의 충전 량으로는 각 냉매 별로 20g와 21g로 결정 되었다. 또한 에너지 소비량이 최대 28.9%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을 수행한 혼합 냉매들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매우 정수기 냉동 시스템의 변화를 거의 주기 않아도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HFC134a의 대체 냉매라 할 수 있다. 또한 냉온정수기의 냉동시스템 및 유사한 냉동시스템에 이 해석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냉동 Cycle을 예측하는데 유용할 것이며 개발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