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Mn내 산소거동에 미치는 비금속개재물의 영향

Keywords femn내산소거동에미치는비금속개재물의영향

Abstract

페로망간은 제강공정에서 필수적으로 첨가되는 원료로서 최근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킨 차세대 고강도강 제조를 위해 불순물을 저감시킨 고청정 페로망간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련 페로망간 내 비금속개재물의 부상분리를 통한 페로망간 내 Total oxygen의 저감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CaO-SiO2-CaF2 Flux 첨가에 의한 비금속개재물의 응집이 부상분리에 미치는 영향을 산소농도의 변화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비금속개재물의 부상분리 후 시편의 중부 및 하부 보다 상부의 산소함량이 제일 높게 나타났으며, 비금속개재물의 크기는 가장 크게 나타났다. 대부분의 비금속개재물은 MnO로 나타났다. 그러나 Flux 첨가 시 산소농도는 위치에 관계없이 약 0.2%로 균일하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Flux첨가에 의해 비금속개재물의 응집이 양호하게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