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금계 합금의 고온휘발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유리용해장치에 사용하는 백금-로듐 합금에서 고가의 로듐의 함량을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3성분계 대체조성의 설계와 산화물 분산강화 백금의 설계를 통해 제조한 백금계 합금의 고온에서 휘발특성을 평가하였다. 3성분계 백금합금의 평가를 위해서 Pt와 Pt-20%Rh, Pt-11%Ir, Pt-10%Rh-10%Ir 총 4가지 조성의 시편을 제조하여 고온에서의 휘발특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Pt-10%Rh-10%Ir이 Pt보다 약 2.4배, Pt-20%Rh 보다 약 4배 더 많은 휘발량을 보였으나 Pt-11%Ir의 1/3에 해당하는 휘발량이 감소하였다. 산화물 분산 강화형 백금의 경우 분산상인 ZrO2를 0.3% 첨가하여 Pt-ODS, Pt-10%Rh-ODS의 조성을 갖게 준비하였고 비교재로 Pt, Pt-20%Rh를 준비하여 각각 고온휘발특성 및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ZrO2의 첨가로 인한 결정립 성장의 저해로 산화물 분산강화 백금의 결정립 사이즈가 그렇지 않은 백금에 비해 매우 작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하여 결정립 크기가 작은 것이 표면적 증가로 인하여 고온휘발특성이 불리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기계적 특성 평가에서는 산화물 분산 강화 백금인 Pt-10%Rh-ODS가 가장 우수하였으며 Pt-20%Rh, Pt-ODS, Pt 순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리용해산업에서의 용해장치에 쓰이는 백금합금에 Ir 첨가는 고온휘발특성 관점에서는 불리하고, 적은 양의 ZrO2 첨가로 고온에서의 높은 기계적 특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