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보통신용 12㎛급 Cu 극박을 이용한 정밀층상복합소재의 접합 및 특성연구

Abstract

현재 전자부품용 핵심부품인 동합금 극박-금속 정밀층상복합소재산업은 전기․전자 정밀부품의 소형화, 지능화․고기능화 등에 따른 전자핵심부품의 집적화, 경박단소화가 급격히 발달에 따라 미래산업에서 꼭 필요한 정밀성 및 고기술을 요구하는 FPC용 FIOG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국내에서는 현재 아직까지 원천기술의 확립이 부족하고 표면활성화공정(SAB)에 의한 동합금 극박-금속 정밀층상복합소재는 국내기술력이 전무하여 Li(Lithium Ion) 및 LIP(Lithium Ion Polymer) Battery의 electrode,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Battery용 FIOG(Safety Vent), 반도체 Power Module의 Heat Sink, EMI(Electromagnetic Intereference), FIOG 등 특성부품에서의 적용을 위해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고부가가치를 위한 품질특성의 표준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최적 제조공정 라인구축은 국내 업체 자체로는 기술개발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게 되므로 이에 대한 산․학․연의 공동기술개발을 통하여 국내기술력 확보 및 경쟁력 확보가 절실히 요구된다. SAB process는 이러한 어려운 점을 풀 수 있는 상온접합기술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SAB법에서 웨이퍼는 RF Plasma나 Fast Atom Beam을 사용하여 표면 활성화를 한 후 직접 Wafer를 접합할 수 있다. SAB법의 저 접합하중과 상온에서 접합 가능한 것은 다른 접합방식과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그 기술력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라 할 수 있어 원천기술 확보 및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