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만에 대한 외국인투자 제도 연구

Abstract

중국의 급속한 발전으로 외국인투자에 관한 법률과 제도는 많이 수정되고 보완되어왔지만, 외국인투자자들은 아직도 많은 불편함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외국인투자자가 항만에 투자하고자 할 때, 복잡한 중국 법률에 의하여 혼란을 느낀다. 외국인투자자들은 중국에 투자 하고자 할 때 일차적으로 법제적인 문제를 겪게 된다. 더 나아가 외국인투자기업법의 규정은 지나치게 엄격하여 매번 심사하고 허가받아야 한다. 안전을 추구하는 목적이 있다 하더라도 효율을 저해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리고 외국인투자기업법을 3가지로 나누어 입법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3개 법을 통합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며 외국인으로서 혼란을 덜 느끼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회사법과 상충된 부분을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중국이 중국항만 분야에 투자하고자 하는 외국인투자자를 유치하면서, 투자유인을 위하여 많은 혜택을 보장했지만, 투자 과실 송금과 외국인의 주거, 의료, 교육 등 좋은 투자환경을 제공하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규모가 큰 회사의 투자는 많이 유치할 수 있었지만 작은 회사의 투자 유치 특히 지속적인 투자 유치에서는 좋은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므로 중국은 항만의 더 넓은 영역에서 장려정책을 수행하고 외국인투자자가 지속적인 투자를 하도록 좋은 투자 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