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3G 이동통신 표준전략과 단말기 제조업체의 대응에 관한 연구

Abstract

중국은 1999년 11월에 정식적으로 WTO에 가입함에 따라 경제 발전의 새로운 시기를 맞이하였고 세계경제불황에도 GDP는 평균 8%에 도달했다. 특히 이동통신의 경우 1987년에 시작된 이래 급속한 통신 산업의 발전으로 2009년 까지 가입자만 6억 명에 이를 정도로 큰 시장을 이루고 있는 상태이다. 중국 3G 이동통신 서비스의 경우 가입자는 시장조사기관 와이어리스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2010년 까지 16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중국의 13억대 인구규모와 비교했을 때 3G 시장의 잠재력이 아주 크다는 것을 암시한다. 따라서 이런 중국 3G 이동통신시장은 현재 전 세계의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이 가장 탐을 내는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런 배경 하에 중국정부는 3G 사업의 전면 가동을 위해 기존의 6대 이동통신사업자들을 여러 번의 구조개편을 통하여 현재의 China Mobile, China Unicom, China Telecom 으로 조정하였고 WCDMA, CDMA2000, TD-SCDMA 표준을 차세대 3G 표준으로 확정하였으며 3G 라이선스를 3대 사업자에게 발급하였다. 특히 북경올림픽은 3G 사업 전면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이동통신단말기업체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되고 있는 중국 3G 이동통신시장에서 단말기제조업체들이 중국정부의 3G 전략에 맞추어 어떤 표준방식의 단말기를 출시하는가는 제품전략에 초점을 두었다. 즉, 본 연구는 중국 이동통신 시장의 현황, 중국정부의 주요 3G 발전정책, 그리고 중국을 포함한 주요 이동통신단말기제조업체의 사례를 통하여 이들 기업의 3G 단말기제품전략을 고찰하고 특히 해외기업이 중국의 3G 시장을 진출하기 위한 발전방향과 문제점 및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