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3G 이동통신 표준전략과 단말기 제조업체의 대응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의 3G 이동통신 표준전략과 단말기 제조업체의 대응에 관한 연구
Authors
손미나
Keywords
중국의3g이동통신표준전략과단말기제조업체의대응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중국은 1999년 11월에 정식적으로 WTO에 가입함에 따라 경제 발전의 새로운 시기를 맞이하였고 세계경제불황에도 GDP는 평균 8%에 도달했다. 특히 이동통신의 경우 1987년에 시작된 이래 급속한 통신 산업의 발전으로 2009년 까지 가입자만 6억 명에 이를 정도로 큰 시장을 이루고 있는 상태이다. 중국 3G 이동통신 서비스의 경우 가입자는 시장조사기관 와이어리스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2010년 까지 16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중국의 13억대 인구규모와 비교했을 때 3G 시장의 잠재력이 아주 크다는 것을 암시한다. 따라서 이런 중국 3G 이동통신시장은 현재 전 세계의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이 가장 탐을 내는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런 배경 하에 중국정부는 3G 사업의 전면 가동을 위해 기존의 6대 이동통신사업자들을 여러 번의 구조개편을 통하여 현재의 China Mobile, China Unicom, China Telecom 으로 조정하였고 WCDMA, CDMA2000, TD-SCDMA 표준을 차세대 3G 표준으로 확정하였으며 3G 라이선스를 3대 사업자에게 발급하였다. 특히 북경올림픽은 3G 사업 전면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이동통신단말기업체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되고 있는 중국 3G 이동통신시장에서 단말기제조업체들이 중국정부의 3G 전략에 맞추어 어떤 표준방식의 단말기를 출시하는가는 제품전략에 초점을 두었다. 즉, 본 연구는 중국 이동통신 시장의 현황, 중국정부의 주요 3G 발전정책, 그리고 중국을 포함한 주요 이동통신단말기제조업체의 사례를 통하여 이들 기업의 3G 단말기제품전략을 고찰하고 특히 해외기업이 중국의 3G 시장을 진출하기 위한 발전방향과 문제점 및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Description
국문초록 I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방법 및 구성 3 제 2 장 국제표준의 정치경제 4 제 1 절 기술표준에 관한 특성 4 1. 표준의 개념 4 2. 기술표준의 효과 5 제 2 절 기술표준의 중요성 9 제 3 절 3G 이동통신 표준의 지역·국가 경합구도 14 1. 이동통신산업 국제표준의 중요성 14 2. 3G표준을 둘러싼 지역 간 경합 구도 15 제 3 장 중국의 3G 이동통신 표준정책 21 제 1 절 중국정부의 정보통신 산업정책 21 1. 규제정책 21 2. 산업육성정책 22 3. 정보통신시장 개방정책 24 제 2 절 중국정부의 이동통신정책 26 1. 중국 이동통신정책방향 26 2. 중국 이동통신 산업발전정책 27 3. 연구개발 정책 28 4. 외자기업의 우대정책 29 제 3 절 중국정부의 3G 표준전략 30 1. 중국정부의 3G 육성전략 30 2. 중국정부의 TD-SCDMA 산업추진전략 33 제 4 장 중국 3G 이동통신시장 현황 36 제 1 절 중국 이동통신시장 36 1. 중국이동통신시장 현황 36 2. 중국이동통신 사업자 현황 38 3. 중국이동통신시장의 특징 40 제 2 절 중국 3G 시장 현황 43 제 3 절 중국 3G 시장발전의 문제점 및 전망 44 1. 중국 3G 시장발전의 문제점 44 2. 3G 이동통신시장의 전망 46 제 5 장 국내외 휴대폰 제조업체의 3G시장 진출전략 48 제 1 절 선행연구의 검토 48 1. 신제품 개발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48 2. 신제품 개발전략과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51 3.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의 중국시장 진출에 관한 선행연구 53 제 2 절 국내외 휴대폰 제조업체의 3G 시장 진출 현황 55 1. 중국 3G 시장진출 휴대폰 제조업체 현황 55 2. 중국 휴대폰 제조업체의 3G시장 진출현황 56 3. 외국 휴대폰 제조업체의 3G시장 진출현황 59 4. 한국 휴대폰 제조업체의 3G 시장 진출현황 62 제 3 절 휴대폰 제조업체의 3G 시장 진출 전략 66 1. 국내외 휴대폰 제조업체 3G 제품전략의 결정요인 66 2. 휴대폰 제조업체의 3G 제품전략 67 제 6 장 요약 및 결론 70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0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3 참고문헌 75 ABSTRACT 8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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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International Trade (국제통상학) > Theses(국제통상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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