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자어 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국문초록] 한자어는 한국어 어휘에서 비중이 크고 조어력이 뛰어나며 일상의 언어생활에 녹아있기 때문에 한자어 없이는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하다. 특히 전문성이 높은 분야, 즉 추상적 개념이나 전문적 학술용어는 거의 대부분 한자어로 현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자어 어휘 교육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볼 수 있다. 서론에서는 한자어 학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연구 대상 및 방법과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며 본 연구의 목적을 밝혔다. 본론에서는 우선 한자어에 대한 관련된 개념들을 분명하게 구별할 것이다. 한자어의 개념과 종류, 한국 한자어와 중국어 어휘를 비교한다. 다음으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출판된 중급 한국어 교재 중 현행 한국 국내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6권을 선택하여, 교재 색인 목록에 수록된 한자어를 정리하고 공통한자어 목록을 만들어 그 한자어 어휘에 대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된 한자어 어휘를 이용하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 가운데에서도 중급 단계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위한 어휘 교육 방법을 제시하겠다. 주제어: 어휘, 한자어, 지도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