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어와 몽골어의 격조사 비교 및 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국문초록> 한국과 몽골의 1990년 수교 이후 양국 사이의 모든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와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함으로써 서로의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따라서 1991년에 최초로 몽골 국립 대학교에서 한국어과가 개설되어 본격적으로 한국어 교육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현재로 몽골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20여 년이 됐지만 아직 서로의 언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태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어와 몽골어의 격조사를 선택하여 연구하였고,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몽골 현장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아직까지도 문법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조사와 어미 교육 비중이 크다. 둘째,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문법에서 조사와 어미 부분을 가장 어려워하며 가장 많은 오류를 범한다. 셋째, 격조사는 의사소통에 그다지 큰 장애가 되지 않는다고는 해도 원활하고 유창한 한국어 학습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문법적 요소이기 때문이다. 먼저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 방법에 대해 제시한 후 본 연구를 위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두 언어 간의 격조사를 비교한 연구는 2000년이 지나서 활발해지고 있으나 아직 단순한 비교에만 그친 것이 대부분이고,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또한 미흡한 상태이기 때문에 좀더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한국어와 몽골어의 격조사 특징을 토대로 격조사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기술하였다. 이때 격조사 하나하나가 다양한 의미와 용법을 가지고 있어 격조사 하나만으로도 논의가 많다는 것을 고려하여 한국어와 몽골어의 학교문법에서의 격조사를 다루었다. 그리고 차이가 있는 항목 중에서 몽골인 학습자들이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예측하였다. 그리고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작문 51편에서 격조사 오류를 분석하였다. 비록 분석 자료에 한계가 있지만 양국어의 격조사 특징과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분석한 학습자의 격조사 오류는 일관성이 있었다. 따라서 학습자의 격조사 오류 양상 및 그 오류의 원인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몽골인 학습자가 범하는 격조사 오류의 원인에 대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몽골인 성인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한국어 격조사를 익힐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때 단계별 격조사 교육내용의 구성방향과 격조사별 교육내용의 구성방향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한 격조사로만 한정하지 않았으며 몽골인 학습자의 격조사 오류분석을 통하여 교육내용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현재 증가하고 있는 요구에 비하여 몽골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과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점이 많으므로 더욱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