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유의어 교육방안 연구

Abstract

언어를 습득하는 데 있어 어휘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제2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어휘’는 출발점이자 귀착점이다. 실제로 제2언어 학습자들은 학습 단계가 높아질수록 어휘에 대한 학습의 양이 크게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 학습되는 어휘는 양적인 측면은 물론 질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초급 단계에서 어휘적인 오류는 주로 철자와 모국어 간섭에 의한 것이지만 중·고급 단계로 올라갈수록 의미적, 문체적 등 오류를 많이 범한다. 그러므로 의미적, 화용적, 통사적으로 어휘를 깊이있게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한국어 어휘의 특징 중의 하나는 유의어가 많은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의 관계에 있는 어휘를 실제로 분석하여 의미 차이를 밝힌 연구는 아직 미비한 편이다. 한국어 유의어 중에 고유어와 한자어 간의 유의어들이 제일 많다. 고유어와 한자어 간의 유의어들은 여러 가지 의미 차이의 양상이 있으므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유의어 학습에 있어 곤란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유의어 오용 실태를 조사하여 유의어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유의어의 양상을 살펴본 후 중국인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유의어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서론에서는 유의어 학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연구 대상 및 방법과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며 본 연구의 목적과 제한점을 밝혔다. 본론에서는 우선 고유어와 한자어의 특징, 고유어와 한자어의 관계, 유의 관계, 유의어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변별 방법 등 본 연구에서 다룰 연구 내용과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능력 시험 안에서 유의어 제시 현황을 살펴보면서 한국어 교육에서의 고유어와 한자어 간의 유의어 양상을 제시하였다. 또한 적절한 어휘 교육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중국인 학습자의 유의어 사용 능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조사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오용 원인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를 토대로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특징을 결합하여 효율적인 유의어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