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衆小說을 活用한 韓國文學敎育 指導 方案 硏究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대중소설을 활용하여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문학을 지도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대중소설은 독자들에게 친숙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문학 장르이므로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문학교육에 적절하며,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드라마, 영화, 신문, 애니메이션 등의 형식으로도 재구성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대중소설을 활용한 문학교육은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한국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업현장에서 다양한 교수 방법을 활용한다면 보다 폭넓은 측면에서 문학적 감수성도 기를 수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 이루어지는 한국문학교육은 이러한 대중소설을 활용한 교육의 장점들이 제대로 논의되고 있지 않으며, 실제 교육방식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존재한다. 특히 작품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부터 매우 제한적이고 보수적인 교수법이 채택되어 학습자들이 문학은 물론 한국어에 대한 흥미를 쉽게 잃게 될 우려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문학교육에서 처음으로 대중소설을 활용한 수업 지도 방안을 제시·설계하였다. 본고는 여러 대중소설 중 한국의 대표적인 드라마 작가인 김수현의 장편소설 <눈꽃>을 선택하였다. 김수현 작가의 가족 드라마는 중국에서 한류 열풍을 일으키며 시청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그녀의 소설은 생활과 밀접한 주제와 일상의 구어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연스레 문학적 요소를 학습하는 한편 언어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이루어지는 한국문학교육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수업 모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앞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텍스트를 활용한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바라고 아울러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방법의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