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자율성과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

Title
학교장의 자율성과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
Authors
강희경
Keywords
학교장의자율성과책무성교사의임파워먼트및학교조직효과성의관계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국문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 문제 7 4.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학교장의 자율성 10 2. 학교장의 책무성 26 3. 교사의 임파워먼트 43 4. 학교조직효과성 56 5. 선행연구 고찰 71 6. 연구모형 81 Ⅲ. 연구방법 86 1. 연구 대상 86 2. 측정 도구 89 3. 측정 도구의 타당도 검증 92 4. 자료 처리 100 Ⅳ. 연구결과 102 1. 전체 연구대상에 대한 학교장의 자율성, 학교장의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인과관계 102 2. 학교급별 학교장의 자율성, 학교장의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인과관계 107 3. 학교설립별 학교장의 자율성, 학교장의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인과관계 113 4. 학교급별 학교장의 자율성, 학교장의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인과관계의 영향력의 차이 119 5. 학교설립별 학교장의 자율성, 학교장의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인과관계의 영향력의 차이 123 Ⅴ. 결론 및 논의 128 1. 요약 128 2. 결론 및 논의 137 참고문헌 146 ABSTRACT 158 부록 : 설문지 16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36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