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 관련변인에 대한 종단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분석하고, 이러한 변인들의 종단적인 변화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아동기를 농촌에서 보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인간관계(부모, 친구, 교사), 심리 특성(자기효능감,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일탈행동과 학업성취 변인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1997년에 농촌지역 초등학교 6학년 486명이었으며, 이들을 1998년, 2000년, 2002년, 2003년, 2006년, 2009년까지 7차례에 걸쳐 12년간 추적하였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이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1차에서 5차까지는 모든 대상자에게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나,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는 진로에 따라 대학생용과 직장인용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관련변인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 성취압력, 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는 학업성취와 정적 관계를 보였으며, 부모와의 갈등․적대․거부는 학업성취와 부적 관계를 나타내었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학업성취효능감, 자기조절학습효능감, 성취동기, 부모 성취압력, 생활만족도는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나타내었다. 반면에 일탈행동이나 부모의 거부, 갈등 및 적대적 관계는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경로모형 분석 결과를 보면, 1차(초6)에서 5차(고3)까지 자기조절학습효능감이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생활만족도는 2차(중1)와 5차(고3) 시기를 제외한 모든 시기에서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사회적 지원은 1차(초6)에서 5차(고3)까지 모든 시기에서 자기조절학습효능감과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 중 고 대학교 시기로의 변화에 따른 경로모형 분석 결과를 보면, 초등학교에서의 자기조절학습효능감과 생활만족도는 중학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중학교에서의 자기조절학습효능감은 고등학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의 자기조절학습효능감이나 생활만족도는 대학교에서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시기별 변화를 보면, 부모의 성취압력과 사회적 지원은 청소년의 연령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모든 측정시기에서 높은 평균값을 보이고 있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나 전반적으로 부모의 성취압력과 사회적 지원의 정도가 높았다. 친구의 사회적 지원은 청소년들이 성장함에 따라 점차 증가하였다. 또한 자기효능감 하위변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두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고등학교를 졸업하였을 때 학업성취 집단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에서 차이가 있었다. 즉 4년제 대학생이 2년제 대학생이나 직장인에 비해 자기조절학습효능감, 학업성취효능감, 성취동기가 높았다. 그러나 학업성취 집단에 따라 부모․친구․교사의 정서․정보적 지원과 생활만족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