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간 탁구 포핸드 스트로크 훈련이 손잡이 유형에 따른 교차교육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우세측 손잡이가 확실한 집단과 불확실한 집단에게 4주간 탁구 포핸드 스트로크 트레이닝으로 나타나는 교차교육 효과를 비교하여, 기존의 우세측의 이분법적 판단으로만 연구되어졌던 교차교육효과를 우세측의 확실함과 불확실함이라는 특징에 따라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 S구에 있는 M중학교 중3 남학생과 K구에 있는 K고등학교 고1, 고2 남학생 204명을 대상으로 1차 손잡이 설문지 검사를 이용하여 OH집단 8명과, MH집단 15명을 선정하였으며, 2차 검사로 15명의 MH집단에게 Purdue pegboard test를 실시하여 7명의 실험대상을 선정하였다. 표집 된 대상에게 자동탁구공 분사로봇을 이용하여 양손의 사전 탁구포핸드스트로크 능력을 검사하였으며, 4주간 우선적으로 선택된 우세측사지만 트레이닝을 실시한 후 사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트레이닝이 된 우세측과 되지 않은 비우세측의 포핸드스트로크 검사를 실시하였다. 기록된 자료는 혼합변량분석(2X2 Mixed ANOVA)을 이용하여 분석, 사후검증으로 대응표본(시기) 및 독립표본(집단) t-검증을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우세측 손잡이가 불확실한 집단에게서 교차교육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으며 우세측 손잡이가 확실한 집단에게서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트레이닝을 실시하지 않은 사지의 측정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따라서 교차교육 효과에 있어 손잡이의 분명함과 불문명함에 따라 다른 현상을 보인다 말할 수 있으며, 이런 교차교육 연구에 있어 우세측의 분명함과 불분명함을 고려하여 연구되어져야한다. 또한 양쪽사지의 운동기능향상을 목적으로 스포츠를 지도하는 지도자들, 혹은 편마비 환자를 재활하는 지도자들에게 있어 훈련트레이닝 적용 시 개개인의 사전 손잡이 우월함을 알고 있는 것이 더 성공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