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여성의 효과적인 문화적응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초록 결혼이민여성의 효과적인 문화적응 방안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결혼이민여성을 중심으로 - 2000년 이후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한국 사회의 국제결혼 비율이 2020년에 이르면 3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것은 단일민족임을 강조하던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결혼이민여성들이한국남성과의 결혼 생활에서 원활한 문화적응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문화적응이란 어느 한쪽만의 적응이 아니라 쌍방이 각각 상대방에게 적응하여야 한다. 오랫동안 단일민족을 강조하는 교육에 익숙해 있는 한국인들은 이제 인종적 ․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학습하여야 한다. 또한, 다문화가족 및 그 가족 구성원과 더불어 우리 사회 전반적인 국민의 인식과 태도 변화를 위한 다문화 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그러므로 다문화가족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인들 간 관계개선은 물론, 다문화가족이 가진 다양한 문화적 자원의 가치를 인정할 때 진정한 사회통합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결혼이민여성과 그 가족들이 한국사회의 구성원임을 깨닫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언제까지나 잡아주는 고기를 먹는 수혜자로서만 머물 것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가 고기를 잡는 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이끌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통하여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잠재력을 조기 발견하고, 그들이 스스로 비전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것으로 ‘글로벌 리더’를 발굴하여, 장차 세계화 시대에 앞서가는 외교관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장기목표를 설정 추진해야 한다. 또한, 이주민들과 관련된 다양한 다문화축제는 ‘그들만의 축제’가 아니라 진정한 ‘다문화축제’가 될 수 있도록 시민참여를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여성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개인적 조건에 따라 문화적응 과정이 다르며, 그 결과에 따라 문화적응 유형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살펴본 것이다. 그러므로 결혼이민여성들이 한국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문화적응을 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았다. 첫째, 정치적 적응 방안으로 불법 국제결혼 중개행위에 대한 통제, 결혼 단계에서 혼인의 진정성 확인 강화: 부부인터뷰 제도 도입, 가족 해체 우려 시 배우자 비자 자격 제한, 이민행정 총괄부서 신설, 혼인 중단자 체류자격 부여, 둘째, 경제적 적응 방안으로 경제 활동 촉진 및 취업 지원, 자녀 양육비 지원, 가정 경제의 소중함과 상대 문화의 이해, 셋째, 문화적 적응 방안으로 결혼이민여성에 대한 교육 확대, 다문화가족 대상 교육프로그램 강화, 다문화 감수성 함양, 넷째, 가족적 적응 방안으로 부부의 세대차이 및 가정폭력의 극복, 양육서비스의 다양화, 자녀교육에 대한 지도를 제시하였다. ----------------------------------------- 핵심어(key words): 결혼이민여성, 문화적응, 다문화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