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사회공헌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천에 위치한 K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다. 사회공헌은 규모가 큰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라,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지만 수적인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과 인식은 낮은 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사회공헌을 실행하고자 할 때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사회공헌 방향을 설정하고, 활동을 점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공헌에 대한 이론적 개념들을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공헌 지표들과 외국의 사회공헌 지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사회공헌을 평가할 때 절대적인 사회공헌의 규모를 평가하는 지표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전국경제인 연합회의 지표와 미국의 두 단체의 공통지표를 기준으로 중소기업형 사회공헌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지표의 대분류는 전국경제인 연합회에서 제시한 지표의 기준을 따랐다. 중분류는 전국경제인 연합회의 지표 중 규모를 측정하는 지표와 중소기업에서 실현하기 어려운 지표를 제외하였고, 보완적으로 미국의 공통지표를 사용하여 중소기업형 사회공헌 지표를 개발하였다. 지표는 3가지 차원으로 구성하였는데 대분류는 사회공헌 철학, 사회공헌 인프라, 사회공헌 전략, 의사결정 및 방법, 사회공헌 규모, 사회공헌 활동의 평가, 임직원 봉사활동의 7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중분류는 각 대분류에 3개 항목씩 구성하여 21개로 분류하였으며 세부항목은 중분류 항목별로 사회공헌 규모와 임직원 봉사활동은 1개, 나머지는 2개씩의 세부항목으로 분류하여 총 36개의 항목으로 평가지표를 구성하였다. 사례대상으로는 매출액이 200억이 안 되는 소규모의 회사이지만 창업 이래 지금까지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는 K사를 선정하였다. 개발된 지표로 K사를 평가한 결과 지역사회로부터도 많은 표창과 인정을 받은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36개 항목 중 10개 항목에서 인정을 받았고 26개 항목은 인정할 수 없었다. 항목별로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중소기업의 여건상 사회공헌을 위한 전담부서나 전담요원의 부재, 사회공헌의 실행이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이루진다는 점, 사회공헌 프로그램이 전략적인 관점에서 실행되지 못하는 점, 임직원이나 종업원의 가족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한 점 등으로 요약되었다. 앞으로 K사는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좀 더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사회공헌이 아니라 수혜단체의 니즈를 조사 반영하고 대표이사의 주도가 아닌 임직원의 의견을 반영하는 의사결정, 마지막으로 전략적으로 계획되고 실행 후 평가하여 다음 계획에 반영하는 사회공헌 프로세스의 확립이 필요하다. 주요어 :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 중소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