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무선 네트워크에서의 에너지 효율적인 센싱 스케쥴링 방법

Abstract

최근 제한된 주파수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인지 무선 기술(CR)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CR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가 사용자(incumbent user)의 통신을 보호 하는 것이다. 따라서 비인가 사용자(secondary user)는 자신이 현재 사용 중인 주파수 대역은 물론 인가 사용자가 나타났을 시에 스위칭 해야 할 후보 채널의 주기적인 센싱도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중앙적(centralized network) CR 환경에서 인가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인가 사용자로 하여금 각 노드의 남은 에너지와 센싱 zone 이웃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협력적인 채널 센싱을 하도록 제안한다. 센싱 zone은 노드가 특정 범위내에 있는 다른 노드를 대신하여 센싱을 수행하여도 인가 사용자를 방해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한다. 채널 센싱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채널을 센싱하는 인밴드(inband) 센싱과 인가 사용자가 나타났을 경우 스위칭 해야할 후보 채널을 센싱하는 아웃밴드(outband)센싱으로 수행된다. 모의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이 센싱을 수행하는 노드의 수를 줄임으로 인해 센싱에 필요한 많은 에너지가 절약되고, 남은 노드들의 에너지가 균일해 짐으로써 네트워크의 수명(lifetime)에도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