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보안제도 확립을 위한 정보기술 활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9.11 테러 이후 미국의 주도로 국제물류보안제도가 확립되어 가고 있다. 국제물류보안제도는 국제거래에 있어서의 테러의 위험성을 줄이고 교역의 활성화를 꾀하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국제물류보안제도 무역장벽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 또한 제기되고 있는 점을 보아서도 확실히 국제물류보안제도는 전 세계적인 시행을 전제로 하여야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전체 물류공급망에서의 국제물류보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가 내부적으로 중소기업의 참여와 협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굳이 비용과 인력을 투자하면서까지 국제물류보안 제도를 시행하는 데에는 문제점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는 국내 중소업체가 AEO로 대표되는 국제물류보안제도 인증을 수용하지 못하는 장애요소는 무엇인가를 조사하고 여기서 도출된 중소제조업체의 AEO인증에 구체적 장애요소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국제물류보안제도의 수용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기술적 지원 방안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