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섭 채널에서 Han-Kobayashi 방식의 개인신호와 공용신호의 전력할당

Abstract

무선 통신 환경에서 간섭은 성능을 악화 시키는 요소이다. Han-Kobayashi 방식은 간섭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 전송하는 신호를 개인신호와 공용신호로 분리하여 전송하고, 수신기에서는 간섭 사용자의 공용신호를 제거함으로써 부분적으로 간섭을 제거한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신호만 전송할 때에 필요한 신호 대 잡음비를 이용하여, 개인신호와 공용신호에 최적으로 전력을 할당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제안하는 전력 할당 방법이 전수조사를 통한 기법의 성능에 근접함을 확인한다.

Description

1 장 서론 1 2 장 Han-Kobayashi 방식 4 3 장 터보 부호 8 3.1 터보 부호화기 8 3.2 터보 복호화기 10 3.3 터보 부호의 성능 확인 12 4 장 간섭 채널 모델 및 송신기 16 5 장 순차적 간섭 제거 방식의 복호기 20 6 장 Han-Kobayashi 방식의 전력 할당 24 6.1 전수조사를 통한 전력 할당 25 6.2 최적의 전력 할당 30 7 장 결 론 34 참 고 문 헌 36 (그림 1) 일반적인 간섭 채널 환경 모델 4 (그림 2) Han-Kobayashi 방식의 achievable 영역 비교 5 (그림 3) Han-Kobayashi 방식 채널 모델 6 (그림 4) 터보 부호화기 8 (그림 5) 터보 복호화기 10 (그림 6) 터보 부호의 반복 횟수에 따른 성능 비교 12 (그림 7) 블록 크기에 따른 성능 비교 13 (그림 8) 인코더 종류에 따른 성능 비교 15 (그림 9) 간섭 채널에서 Han-Kobayashi 방식을 이용한 송신기 블록도 16 (그림 10) 순차적 간섭 제거 방식을 사용한 복호기의 블록 다이어그램 20 (그림 11) 개인신호만 전송하는 방식, 공용신호만 전송하는 방식 그리고 HK 방식을 이용한 전수 실험의 간섭 계수에 따른 성능 비교 26 (그림 12) 개인신호만 전송하는 방식과 HK 방식을 이용한 전수 실험의 간섭계수에 따른 BER 성능 비교 28 (그림 13) 채널간섭지수 변화에 따른 전수조사방식과 제안방식의 비교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