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 가능한 신호 환경에서의 스펙트럼 센싱 기법

Abstract

스펙트럼 센싱은 인지 라디오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이다. 이미 여러 논문에서 에너지 검출기를 바탕으로 하는 스펙트럼 센싱 기법들에 대해 연구하였지만, 실제 시스템에서는 노이즈의 분산을 정확히 추정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에너지 검출기를 쓰면 시스템이 요구하는 오경보 확률을 유지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지 라디오가 예측 가능하지만 알지 못하는 주사용자 의 신호를 검출해야 할 때 노이즈의 분산을 몰라도 스펙트럼을 검 출할 수 있는 새로운 검출기를 제안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 한 검출기는 노이즈의 분산을 몰라도 스펙트럼을 검출할 수 있으며 노이즈 분산의 변화에 강인한 특성을 지닌다는 것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