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라이다와 영상 데이터를 이용한 타일 기반의 지형 분류 기법

Abstract

최근 국토의 구성 및 변화를 탐지하기 위해서 항공 라이다 및 항공영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표의 유형을 정확하게 분류할 수 있도록 여러 지형 분류 기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특히 기존 점 기반 분류 방법의 비효율성과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각형의 타일로 지형을 분할하고 분할된 타일 단위로 분류를 수행하는 타일 기반의 방법은 분류 속도 면에서 향상되었지만, 타일 기반 방법은 좁은 영역의 복잡한 환경을 분류함에 있어서 분류 정확도가 저하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분류 정확도를 보정하기 위해 항공 라이다 데이터와 같은 크기로 분할된 항공영상을 항공 라이다 데이터와 같은 크기로 가공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유사도 판단을 위한 여러 이미지 처리 기법들을 통해 특징들을 선정하여 활용하는 새로운 타일 기반 지형 분류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데이터 마이닝 툴 WEKA를 이용하여 분류모델 별 정확도의 특성을 비교하여 분류기법을 선정하고, 각 특징들을 추출하여 사용함에 있어서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과 시간 소요를 분석하여 적합한 특징정보들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방법을 이용하여 항공영상과 항공라이다 데이터를 복합하여 활용하는 방법으로 타일 단위의 분류를 시도할 경우 기존 타일 기반 기법에 비해 분류 속도는 약 9.16%정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시간 소요는 392ms 정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