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업체 선정기준과 성과가 제조업체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90년대 중반 이후 유럽연합은 기업에게 다양한 환경관련 규제들을 강화함에 따라 환경적 요인은 의사결정자들에게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그에 따라 기업의 구매담당자들은 전통적으로 환경적 영향을 무시했던 구매 전략을 염려하고, 가격, 품질, 기술적 사양뿐만 아니라 자재 원사지, 공급자의 생산 프로세스, 리사이클링 등의 환경적 이슈를 고려한 공급자 선정과 평가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발맞추어 그린 공급업체 선정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나 대부분의 연구는 가격, 품질, 납기 등과 같은 전통적인 공급업체 선정기준을 제외한 선정기준을 바탕으로 최적의 공급업체 선정을 위한 모델들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날 최적의 공급업체 선정은 구매업체의 기업성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오늘날 시장 환경에 맞는 제조업체의 공급업체 선정기준을 고찰하고, 공급업체 선정기준에 대한 공급업체와 제조업체의 관계구도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선정기준에 대한 공급업체의 성과와 제조업체와의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66명의 기술집약적 산업에 종사하는 제조업체의 구매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친환경, 품질, 관계, 유연성, 가격 및 납기, 그리고 재무와 같은 총 6개의 공급업체 선정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 기준들에 대한 공급업체와 제조업체의 관계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과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선정기준들에 대한 공급업체의 성과와 제조업체의 기업성과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친환경, 유연성, 가격 및 납기 요인이 제조업체의 성과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