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akeholder Pressure and the Adoption of Environmental Logistics Practices: the Mediating Role of Eco-Orientation

Keywords astudyontherelationshipbetweenstakeholderpressureandtheadoptionofenvironmentallogisticspracticesthemediatingroleofecoorientation

Abstract

2005년 교통의정서가 발효되면서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다. 물류기업의 경우 과거 단순한 비용절감과 고객 서비스제고라는 단방향적인 기업목표에서 오늘날 사회적 책임까지 고려해야 하는 지속가능경영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더 이상 환경문제는 기업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하나의 필수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친환경 활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연구는 제조업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날 공급사슬관리에 있어 심각한 환경문제를 유발하는 활동 중의 하나가 물류활동임을 감안한다면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히 요구된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이해관계자의 압력과 이에 따른 기업의 친환경 물류활동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이들 관계에 있어서 환경 친화적인 기업문화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파악하는데 있다. 본 논문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155 사업단위별 164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1986년 Baron&Kenny가 제시한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분석을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환경적 책임을 요구하는 이해관계자의 압력은 환경 친화적인 기업문화에 완전매개 (full mediation)되어 친환경 물류활동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해관계자의 압력은 오직 환경지향적인 기업문화를 통하여 기업의 친환경 물류활동과 유의한 관계를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Description

ABSTRACT i 국문요약 ii CHAPTER 1 INTRODUCTION 1 1.1 Research Background 1 1.2 Research Objectives and Structure 3 CHAPTER 2 LITERATURE REVIEW 5 2.1 Stakeholder Pressure 5 2.2 Eco-Orientation 9 2.3 Green Logistics Practice 12 CHAPTER 3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17 3.1 Research Model 17 3.2 Research Hypotheses 18 CHAPTER 4 RESEARCH METHODOLOGY 23 4.1 Measure Development 23 4.2 Data Collection 25 CHAPTER 5 STATISTICAL ANALYSIS 28 5.1 Descriptive Analysis 28 5.2 Reliability and Validity Test 32 5.2.1 Identifying the Factor Structure 33 5.2.2 Reliability and Validity for Measurement Model 36 5.2.3 Conceptualization for Eco-Orientation 39 5.3 Hypotheses Tests 40 5.3.1 Testing Mediation 40 5.3.2 Test of Hypothesis 41 CHAPTER 6 CONCLUSIONS 45 6.1 Research Findings and Implications 46 6.2 Research Limitation 49 REFERENCES 51 APPENDIX A Correlation Matrix 60 APPENDIX B Covariance Matrix 64 APPENDIX C Questionnaire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