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네트워크 중심성 연구

Title
공항네트워크 중심성 연구
Authors
오성열
Keywords
공항네트워크중심성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공항과 공항 간의 연결 메커니즘은 무엇일까? 라는 의문으로부터 다음 두 가지 문제를 제기하면서 출발하였다. 첫째, 복잡한 공항네트워크는 어떻게 생겨나고 설명될 수 있겠는가?, 둘째, 네트워크 과학은 현실의 상황을 잘 설명하는가? 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 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되는 것이다. 본 논문은 네트워크 과학을 활용하여 공항의 역량을 분석하는 데 네트워크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네트워크 중심성 이론을 적용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항공시장을 네트워크 과학으로 설명하려는 시도인 것이다. 본 논문의 공항네트워크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각 공항들을 출발점으로 한 노선들(Asia Pacific Airport Network, 이하 'APAN'이라 부름)로 구성된 것이다. 이 APAN에 대해 네트워크의 특성인 밀도와 거리, 연결정도 분포를 분석하였고, APAN이 척도 없는 네트워크라는 결과를 얻었다. 이어서 사회 네트워크 분야에서 정립된 중심성 지표인 연결정도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 등을 공항네트워크에 적용하여 각각을 분석하고 상호 간의 관계를 입증코자 하였다. 중심성 지표를 통한 공항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상대적으로 항공노선이 잘 발달된 허브공항들은 대체로 상위권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표의 순위가 하위권인 공항들은 지표 간 순위에 많은 편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들이 실제 현실세계와 어떤 관계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공항들의 여건, 항공시장 환경 등을 분석하고 중심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상위권 공항들의 분석에서는 연결정도, 매개, 고유벡터 중심성이 여객수와 배후 도시의 사회경제적인 역량인 GRDP, 인구수를 잘 나타낸다고 볼 수 있었고, 근접 중심성은 현실을 잘 설명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각 중심성 순위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몇몇 공항들에서는 연결정도 중심성의 경우 GRDP 및 인구수와 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근접 중심성에서는 연결정도가 큰 허브공항들과 얼마나 많이 연결되어 있느냐가 관건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매개 중심성은 해당 공항이 주변 공항들에 비해 매우 우월한 위치에 있어 노선이든 사회경제적 역량이든 한 곳으로의 집중도가 강해야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심성과 공항 역량 간의 관계를 보다 일반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44개 공항을 대상으로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연결정도, 근접, 매개 중심성은 여객수와 상관관계가 아주 강하고, GRDP는 매개 중심성을 제외한 두 개의 중심성과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객수를 종속변수로, 3개 중심성을 설명변수로 한 회귀분석에서는 연결정도 중심성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여객수의 중심성 탄력성 분석에서는 근접 중심성이 연결정도 중심성보다 약 4배 정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APAN은 척도 없는 네트워크였고 네트워크 과학에서의 중심성은 실제로 공항의 역량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동적 네트워크 연구와 블록모형, 집중도(centralization)에 대한 분석을 추가한다면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공항네트워크의 특성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수행 체계 2 제3절 네트워크 관련 기초 개념 5 1.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 5 2. 연결정도 분포와 네트워크 9 3. 좁은 세상(Small Worlds) 11 제2장 네트워크 관련 문헌 고찰 13 제1절 네트워크 모형 13 제2절 공항네트워크 17 제3절 중심성 20 제4절 사회경제 분야 응용 23 제5절 문헌 고찰 정리 26 제3장 공항네트워크 특성 분석 28 제1절 아시아태평양 공항네트워크의 개요 28 1. 아시아태평양 항공시장 28 2. 아시아태평양 공항네트워크 개요 29 3. 네트워크 구축 과정 32 제2절 기본적 특성 34 1. 네트워크의 밀도와 거리 34 2. 척도 없는 네트워크 42 제3절 구조적 등위성 분석 49 1. 개념 49 2. 분석 방법 49 3. 분석 결과 51 제4절 하위집단 분석 57 1. 개념 57 2. 분석 결과 60 제4장 APAN 공항의 중심성 분석 65 제1절 중심성의 개념 65 1.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 65 2. 근접 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66 3.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67 4. 고유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 69 5. 보나시치 중심성(Bonacich centrality) 70 제2절 APAN의 중심성 분석 결과 71 1.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 결과 71 2. 근접 중심성 분석 결과 72 3. 매개 중심성 분석 결과 73 4.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75 5. 보나시치 중심성 분석 결과 75 제3절 중심성 분석 결과 종합 비교 78 1. 중심성이 상위권인 공항들의 특성 80 2. 중심성 순위 차이가 많이 나는 공항들의 특성 85 3. 여객수, 사회경제적 지표와 비교 결과 108 제4절 중심성과 공항 역량과의 관계 110 1. 공항의 역량 요소 111 2. 대상 공항 선정 114 3. 공항의 역량 요소 값 115 4. 중심성과 공항의 역량 비교 분석 결과 118 5. 요약 및 정리 123 제5장 결론 12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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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 Pacific School of Logistics(물류전문대학) >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물류전문대학원) > Theses(물류전문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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