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 운송서비스에 대한 포워더들의 기대가치 변화요인 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항공화물 운송 포워더의 기대가치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을 선정하여 이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항공사들에게 포워더의 기대가치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소를 분석하여 미래의 시점에 고객들의 서비스 욕구에 잘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주고자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와 전문 포워더와의 인터뷰를 통해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5개의 대표 속성과 15개의 하위 속성으로 그룹핑을 하였다. 대표 속성으로 선정된 5개의 요인은 고객(화주)의 요구 변화, 내부(자사)의 요구 변화, 경쟁사의 움직임, 항공사의 요구 변화, 외부 환경 변화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이 되는 포워더를 단순히 전체 포워더로 평가하기 보다는 항공사별로 포워더의 기대가치 변화에 선정된 평가 요인이 얼마만큼 영향을 주고 어떤 요인이 특히,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포워더에게 설문 조사 시 주 되게 이용하는 항공사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방법론으로는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포워더의 기대가치 변화요인은 상호간에 독립적이기 보다는 서로 유기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기대가치 변화 요인은 설문자의 주관적인 의사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요인을 보다 객관적이고 상호 관계적인 관점에서 정량화하기 위해 연구 방법론으로 퍼지측도와 퍼지적분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항공사별로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경쟁사, 항공사, 고객의 요구 변화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항사의 경우 고객, 경쟁사 요인과 더불어 내부(자사)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상위 요소로 선정된 기대가치요인(고객(화주), 경쟁사)이 항공사에게 주는 시사점은 항공사들은 단순히 항공사와 포워더 간의 상황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포워더의 고객인 화주 및 포워더들 간(경쟁업체)의 이해관계에 대해서도 고려하여 포워더의 기대가치 변화에 적절히 대응을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과 동시에 항공사의 잦은 시스템의 변동이나 가격변동을 적절히 조절하여 포워더와 장기적으로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운송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점을 도출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