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 리스크 요인을 고려한 시장의 구매행태 분석 모형 : 비가격 요인을 고려한 System Dynamics 접근

Abstract

국내 수입 쇠고기 시장은 2001년 시장 개방에 따라 국내 소비와 유통 환경에서의 변화가 시작되었으며, 총 수입량은 1996년에서 2003년까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2004년 큰폭으로 감소하였다가 다시 2005년부터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시장 구매 행태를 살펴보면 1998년, 2001년, 2004년 등 세 차례 급감하는 시점이 있었는데, 각각 외환위기, 911 사건, 미국 광우병(BSE) 발생 등 다양한 공급사슬 리스크 요인에 의해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수입 쇠고기 시장 구매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사슬 리스크 요인들을 밝혀내고, 두번째, 공급사슬 리스크 요인 중 가격 요인, 비가격 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도출한 시장 구매량과 실제 시장 구매량과의 비교를 통해 시장 구매행태를 가장 잘 설명하는 비가격 요인들의 계량화된 수치를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 그리고 평균절대백분율오차를 통해 밝혀내었다. 더불어 민감도 분석을 통해 본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해 보았다. 시장 구매행태를 가장 잘 설명하는 비 가격 요인들의 계량화 수치를 구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2001년 1월 부터 2010년 8월까지의 실제 수입 쇠고기 구매량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입국가 조정지수는 1.17, 안전성 지수는 0.71, 대체상품 탄력성 지수는 국내산 쇠고기 가격이 1% 증가 할 때 마다 수입 쇠고기 수요는 1.4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계절성 지수는 1.27로 분석 되었다. 하지만 정확한 계량화된 변수 값의 도출을 위해 각각의 요인변수 값을 10%씩 증감하여 나온 새로운 변수 값들로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분석을 실시 하였으며, 81가지 경우의 수에 따른 분석 결과, 수입국가 조정 지수 1.28, 안전성 지수 0.64, 대체상품 탄력성 지수가 1.26%, 계절성 지수가 1.14일 경우 모델링을 통해 도출된 시장 수입 쇠고기 구매량이, 실제 수입 쇠고기 구매량과 비교하였을때,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그리고 평균절대백분율오차 결과 가장 설명력이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