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택배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s
조상균
Keywords
택배기업의시장지향성이기업성과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택배서비스시장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지향성이라는 마케팅 개념을 택배서비스업에 적용한 연구이다. 택배서비스는 지난 10년간 눈부시게 외형적으로 발전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택배산업에 진출하였으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점점 어려워지는 산업 환경이나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 환경에서 뛰어난 경영성과를 올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택배서비스산업의 경쟁은 시간이 지날수록 과열되고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면서 막대한 자금과 중․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되는 힘든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서 실패를 하고 매각하거나 철수하는 사례가 빈번하였다. 이런 이유로 시장 환경을 정확하게 예측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개발해야만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 예측을 통해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다. 특히 마케팅믹스(marketing mix)전략 수립시 적극적인 정보이용을 도모함으로써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처럼 기업경영에 있어서 시장지향성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통합하여 택배서비스산업을 측정한 논문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택배서비스업의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서 택배서비스기업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소인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협력으로 나누어 경영성과 간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국내의 택배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회수된 설문지 64부를 이용해 SPSS 15와 AMOS 7.0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개인택배서비스산업에서 시장지향성은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말하면 택배서비스산업에서 고객지향성과, 부서간협력은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준다고 나타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택배서비스회사들이 고객지향성을 중심으로 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마케팅 프로그램에도 충실해야 한다는 실무적인 시사점과 기업 내부의 정보공유 활동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내부직원들의 직무만족이 기본에 전제가 되어야 우수한 기업성과를 보여준다는 것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택배서비스는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고객의 만족이 뒷받침 되었을 때 꾸준한 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제2장 이론적 고찰 4 제1절 한국택배서비스산업의 현황 4 제2절 시장지향성에 관한 선행 연구 7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7 제2절 연구가설 18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25 제4장 연구방법론 32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32 제2절 선정된 분석방법의 개념 33 제3절 실증분석 35 제4절 탐색적 요인분석 37 제5절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39 제6절 연구 모형의 적합도 평가 42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50 제1절 연구의 결론 5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1 참고문헌 52 부록 <설문지> 5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307
Appears in Collections:
Asia Pacific School of Logistics(물류전문대학) >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물류전문대학원) > Theses(물류전문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32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