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모바일 폰 업체의 생산 및 시장전략

Abstract

중국의 모바일 폰 시장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중국제품의 저가, 범용제품 주력 및 외국기업 고가품 주력 등 생산 및 시장전략의 차별화이다. 2000년 대 이전에는 중국 모바일 폰 시장에서 노키아, 모토롤라 등 외국기업이 절대적인 독점지위를 유지하였으나 2000년 이후 중국산 저가 모바일 폰의 시장점유율이 외국기업을 초과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그러나 2000년 대 중반 이후 고가품제품에의 대응실패로 인하여 중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둘째, 과잉생산 및 시장경쟁의 격화로 인한 이윤율의 감소이다. 중국업체의 범용제품 등장에 따른 과잉생산과 외국업체의 중국시장 진출에 따라 저가 및 고가 모든 시장에서 과잉생산과 시장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 중국업체의 경우 이윤율 감소현상이 나타나며 상당수 기업이 도태되고 있는 추세이다. 셋째, 3G시대의 도래에 따라 이동통신사와의 협력관계를 통한 주문생산방식의 등장이다. 통신사들이 제조, 판매, 서비스, 제품개발 등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함에 따라 이동통신사에 의한 모바일 폰 주문제작이 활성화 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모바일 폰 제조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중국 모바일 시장 대응전략으로서 모듈화 생산, 직접판매 방식 등을 기반으로 하는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전략을 제안한다.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의 전략은 다음과 같이 측면에서 그 유용성이 관찰된다. 첫째, 시장전략의 측면에서 제조기업과 소비자간의 네트워크화를 통한 시장가치의 극대화, 정확한 미래 시장수요의 예측가능성, 셋째, 재고의 최소화 등 경영효율성의 제고, 물류비용의 하락, 자금유통의 원활화 등의 측면이다. 둘째, 생산측면에서는 기업별 핵심 부가가치 공정으로의 집중, 기업간 협력 가능성의 증대, 모바일 폰 생산원가의 감소 및 제품의 다양화, 제조와 판매의 유기적 결합 등의 측면에서 모듈화 생산방식의 유용성이 기대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