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물류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제까지 인천광역시에서 추진한 물류정책들이 지역이기주의에 따른 물류기지 확보의 어려움으로 물류 정책이 답보 상태에 있는데 과거와 달리 국내 산업 여건을 보면 수도권의 산업이 기계 등 부피가 큰 제품 보다는 자본 투입적 고부가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인천지역에는 추가적으로 물류기지의 건설보다는 공항과 신항만 지역에 첨단화된 물류기지 건설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주요 논지로 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에서 추진하는 기존 물류기본계획들의 한계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변화된 물류환경을 미리 분석하여, 향후 효율적 지역물류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그동안 추진했던 물류정책을 고찰하고, 선진 해외사례를 검토하여 인천광역시 물류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모색하고자 하는 한편, 인천광역시에서 지역물류기본계획 수립시 본 연구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의 포함내용과 수립절차ㆍ방법 등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