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산업의 현황 및 발전전략

Abstract

관광산업은 제 3차 산업 군 내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관광산업은 직, 간접적으로 제 3차 산업이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중국의 시장개방이 가속화되면서 관광산업도 발전추세에 있으나 유사한 경제규모를 가진 유럽과 미국에 비하여 수준이 뒤쳐져있다. 하지만, 이는 달리 표현하자면 발전 잠재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이유로 중국의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관광산업은 크게 여행사, 호텔, 관광지, 쇼핑, 교통과 엔터테인먼트로 구분할 수 있다. 여행사는 관광산업의 기초요소들을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관광시장과 관광산업에 관한 정책을 분석하여 중국의 관광산업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국의 관광산업에 대해서는 여행사의 현행과 호텔 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할 것이다. 관광산업에 대한 정책은 각 정책이 적용되는 기간과 개방 정도를 통해 분석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중국의 국내외 관광산업을 비교하여 중국의 관광시장의 현주소를 보여줄 것이다. 중국에는 약 25개의 상장된 여행사가 존재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4개 회사를 분석하여 관광산업이 가진 잠재력을 보여줄 것이다. China Youth Travel Service(CYTS)는 최초로 상장된 여행사이다. 상해의 Jinjiang 호텔과 Huangshan 호텔은 중국의 대표적인 호텔로 각기 다른 경영방식을 가지고 있다. Huangshan Tourism Development Co. Ltd. 는 관광지를 상품으로 운영하는 회사이다. 본 연구는 현 중국 관광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핵심어: 관광산업, 상장 관광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