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활용을 통한 경제자유구역의 FDI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경제특구분야의 후발주자로서 앞서 가고 있는 외국의 경쟁자를 따라 잡기 위한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 글로벌시대 및 디지털시대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경제청의 영문홈페이지를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단기간에 외국인 투자유치를 획기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효율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입지·제도·투자정책, 기업 환경에 대한 단순 정보제공에서부터 인터넷을 통한 투자 상담과 투자의향서 제출 등 모든 투자과정을 인터넷 환경에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방안으로 외국 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영문홈페이지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외국인투자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외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웹사이트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