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PM2.5 측정방법의 타당성 검토연구

Abstract

근래에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PM2.5에 대한 관심은 급증하였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PM2.5에 대한 측정법이 설정되지 않아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M2.5의 측정방법을 검토하기 위하여 EPA에서 인정한 중량법과 현재 PM10 측정에 이용되고 있는 자동측정기를 이용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등가측정방법 적합성을 시험하며, 측정결과 개선을 위한 통계처리 방법을 선정하여 적용해 보도록 한다. PM2.5 농도 측정은 2009년 12월 1일부터 2010년 4월 4일까지 불광동에 위치한 수도권대기오염 집중측정소에서 실시하였다. 측정기간동안 평균농도는 중량법 40.9㎍/㎥, FH62 29.1㎍/㎥, BAM 36.3㎍/㎥, TEOM 24.3㎍/㎥으로 나타나 자동측정법이 중량법에 비해 과소평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중량법의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표준측정방법의 정도시험을 수행한 결과, 변동계수는 9.06%, 총치우침은 -0.69%, Ubs는 4.12로 나타났다. 결과 값은 미국의 허용기준인 총치우침 ±10%를 만족하였으나, 변동계수는 기준안 10%에 근접하여 개선이 요구되며, 영국의 허용기준 Ubs 2를 초과하였다. Z-test를 이용하여 이상치 19개를 제거한 후에는 변동계수 5.99%, 총치우침 0.69%, Ubs 1.84로 나타나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측정법은 중량법과의 상관관계가 0.55~0.73으로 낮아 정확도, 기울기, 절편 등에서 등가측정방법 인증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였으며, Grubbs test와 Z-test를 통하여 이상치를 제거한 후에도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측정기들은 시료유입부의 가온유무에 따라 1.2~1.7배 차이가 나며, 겨울보다 여름에 중량법과의 상관관계가 좋아 계절에 따른 영향을 받으므로 본 연구에서 측정한 겨울이외에 다른 계절에 대한 측정도 이루어져 보편성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