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집침전에 의한 음식물 및 축분혼합 폐수의 인제거

Abstract

하천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부영양화 생성의 대표적 원인 물질인 총인(T-P) 수질 기준이 2012년부터 환경부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기존 4 mg/L에서 0.2 mg/L로 강화된다. 강화된 기준에 대비하여 현재 총인 제거 공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실험에서는 대표적인 총인제거 공정인 응집 공정을 이용하여 음식물 및 축산분뇨 혼합 처리액을 Alum, FeCl3, PAC의 응집제를 사용하여 총인 제거를 위한 조건을 연구하였다. 실험은 JAR-TEST로 진행하였으며, 1L 비커를 사용하여 응집제를 주입한 후 급속교반(180RPM) 3분, 완속교반(60RPM) 10분, 침전 20분 후 상등수를 채취하여 표준시험공정법을 기준으로 CODMn, SS, T-P 분석을 진행하였다. 실험방법은 무기 응집제 주입량에 따른 효과를 확인하고자 무기응집제 주입량 250 mg/L부터 1500 mg/L까지 주입하여 제거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높은 제거 주입량을 기준으로 고분자응집제 0.5 mg/L부터 3 mg/L를 주입하여 분석하였다. 가중응집제 주입시 응집 능력의 개선을 확인하고자 가중응집제 0 mg/L부터 25 mg/L 주입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응집 영향인자인 pH의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원수 pH를 조정하여 응집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응집제 주입량이 1,500 mg/L의 경우 T-P 제거율은 FeCl3(91.9%)이 PAC(87.8%)과 Alum(39%)보다 높았으며, 양이온 고분자 응집제 1 mg/L 주입시 T-P의 처리효율 개선을 확인하였다. 본 실험을 통하여 음식물 및 축산분뇨 혼합 처리액의 경우 T-P의 제거 효율은 FeCl3 응집제가 가장 효율적이고 응집 보조제와 가중응집제의 조건에 따른 제거 효율의 개선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