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A 기법을 활용한 CSO 사업의 잠재적 환경영향 저감효과 분석

Keywords lca기법을활용한cso사업의잠재적환경영향저감효과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새만금 유역 CSO 처리시설 설치사업’으로 계획된 CSO 저류시설에 대한 전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를 수행하여 건설 및 운영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산정하고, 시설설치 및 운영을 통한 오염부하 발생량 및 저감량을 비교 평가하여 새만금 유역의 잠재적 환경영향 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LCA는 ISO14040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적 및 범위설정, 목록분석, 영향평가, 결과해석의 4단계로 수행하였다. 목적 및 범위설정 단계에서는 기능단위를 CSO 저류용량 1 ㎥, 시스템 경계는 건설 및 운영단계로 하고 사용기간은 20년으로 설정하였다. 데이터 수집 및 목록분석은 물량 산출 내역서를 이용하여 토목, 건축, 기계/전기 분야에 대한 공종별 투입 에너지 및 자재량을 산출하였고, 조경분야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영향평가는 환경성적표지제도의 영향평가 절차에 따라 자원고갈, 산성화, 부영양화, 지구온난화, 오존층파괴, 광화학산화물 생성의 6개 영향범주에 대해 수행하였다. LCA 수행 결과 건설단계에서 83.4 %, 운영단계에서 16.6 %의 환경영향이 발생하고, 건설단계 환경영향의 78 %가 토목공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범주별로는 지구온난화 항목에서 가장 높은 기여도를 나타내었다. 잠재적 환경영향 저감효과 분석을 위해 CSO 저류시설 운영으로 저감되는 환경영향과 건설 및 운영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비교한 결과 운영단계만 고려하였을 때 환경영향 저감량 대비 78 %의 저감효과가 나타났으나, 건설 및 운영단계를 모두 고려할 경우 50 %의 환경영향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과정에 걸친 환경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건설단계에서부터 친환경자재 및 친환경 공법을 사용하고, 운영단계에는 전력사용에 따른 환경영향이 높으므로 신재생에너지 이용 등으로 환경영향을 저감하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설단계의 LCA 수행을 위한 건설자재 LCI DB (Life Cycle Inventory Data Base)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