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배출폐기물에 대한 생태독성시험방법의 적합성 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폐기물 배출해역(서해병, 동해병․정)의 환경오염이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육상폐기물 해양투기 종합관리대책”의 추진 및 “72런던협약 ‘96의정서” 발효 등 국내․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생태독성 평가체제가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생태독성시험방법에 따른 기준의 일관성 여부 및 업종별 생태독성 특성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발광박테리아를 이용한 생태독성시험 결과 하수처리시설의 경우 모두 독성 없음으로 나타났으며, 음식물류 폐기물 폐수와 식품제조시설의 경우 각 3점 중 2점이 기준치를 초과하였다. 폐수처리오니 및 축산분뇨의 경우 모두 기준치를 초과하는 등 전체적으로 발광박테리아를 이용한 생태독성시험기준을 만족하는 시료는 6점, 43%로 나타났다. 저서성단각류를 이용한 생태독성시험 결과, 염색오니는 기준치 이내로 나타났으며, 하수오니는 2배 희석한 폐기물에서만 기준치 이내로 나타났다. 이외 식품오니, 폐수오니, 축산분뇨 및 음식물폐수 등 시료 15점은 모두 기준치를 초과하였다. 발광박테리아와 저서성단각류 생태독성시험을 모두 시행한 시료는 식품오니, 섬유오니, 하수오니, 폐수오니, 축산분뇨 등 총 5점이다. 이중 섬유오니만이 두가지 시험방법에서 모두 기준치 이내로 나왔으며, 하수오니의 경우 발광박테리아만 기준치를 만족하였다. 이는 노출시간 차이에 의한 영향으로 생각되며, 나머지 시료는 모두 기준치를 초과한 결과 값을 보였다. 이상과 같이 시험방법에 따른 결과 값이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같은 시험방법도 업종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발광박테리아와 저서성단각류 기준을 조정하고, 업종에 맞는 적정 독성평가기준을 확립하여 현재의 생태독성평가제도를 시급히 보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