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 건축물철거현장의 효율적인 석면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 석면에 인한 질병과 그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석면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 정부의 석면관리 종합대책 발표와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정을 통해 석면에 관한 각종 연구와 조사가 시작되고 있지만, 아직 학술 및 연구 자료가 외국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인천시의 구도심 재생사업현장을 대상으로 석면조사, 석면해체·제거작업, 공기 중 석면농도 측정, 석면폐기물의 처리까지 전 과정을 조사하여 효율적인 석면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작업장 주변 공기 중 석면농도 측정결과를 토대로 석면의 비산성과 작업장 주변 석면 누출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현 법령과 현장실태를 비교․분석하여 제시한 건축물 철거현장 석면 관리의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석면조사의 경우 사업초기에 석면조사를 시행하고, 석면 해체․제거작업 후 추가 확인조사를 실시하는 내용을 의무화해야 한다. 둘째, 석면 해체․제거작업의 경우 범위의 확대, 해당 작업의 도급금지, 등록요건 강화, 석면 관련 작업장 감독관의 석면관련 교육 의무화, 관련 지자체 전문 인력 확충이 시급하다. 셋째, 석면폐기물 처리에 있어서 폐석면 범위를 확대하고 관련기관들이 단계별로 석면폐기물을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 작업장 주변 공기 중 석면 농도를 측정한 결과, 석면 노출의 위험성이 주위에 산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와 정부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반면에, 공기 중 석면농도의 측정은 현재 노동부 규정을 준수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