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와 암모니아 농도를 지표로 활용한 방류수 생태독성 관리에 관한 연구

Keywords ph와암모니아농도를지표로활용한방류수생태독성관리에관한연구

Abstract

요 약 문 본 연구는 2011년 생태독성관리제도의 시행을 앞두고 업종별 생태독성 저감사례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 업종은 젤라틴 제조시설로서 다량의 유기질소 성분이 함유된 폐수를 처리하는데 생물반응조(DBR 공정)의 질산화 처리가 미흡하여 최종 방류수의 높은 암모니아 농도가 생태독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 하였다. 이에 따라 Pilot test를 통해 질산화 처리효율을 확인하고, 암모니아 스트리핑을 통해 pH와 암모니아 농도를 지표로 24시간 물벼룩 급성독성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방류수 생태독성의 저감방안을 연구하였다. Pilot test결과, 유입수보다 방류수의 암모니아성 질소농도가 약 2배가량 지속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암모니아가 주성분임이 확인 되었다. 따라서 최종 방류수의 암모니아 농도를 저감시키기 위해 암모니아 스트리핑 실험을 통해 pH를 6~8범위까지 조정하여 생태독성의 발현정도를 확인해 보았다. 실험결과, pH가 약 6.56, 7.10에서 생태독성 TU(물벼룩의 유영저해율을 독성값으로 나타낸 단위)는 0.0으로 나타났으며, 암모니아 농도는 0.1, 0.4mg/L로 매우 낮았다. 또한, 암모니아 스트리핑 조작없이 pH 8.20에서 7.37까지 감소시켜도 TU와 암모니아 농도가 매우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상관성 조사결과에서 TDS는 생태독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H는 R2값이 0.905(스트리핑), 0.966(방류수 원수 pH 조정)으로 생태독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암모니아는 R2값이 0.776(스트리핑), 0.825(방류수 원수 pH 조정)로 생태독성과 비교적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다. 따라서 pH와 암모니아를 지표로 하여 생태독성 배출허용기준 준수여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사업장에서는 방류수의 높은 암모니아성 질소농도를 유리 암모니아로 전환시키기 위해 pH를 감소시켜 암모니아성 질소농도를 저감시킴에 따라 생태독성도 비례하여 저감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