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고무의 해수에 따른 물성변화 및 노화수명 예측

Keywords cr고무의해수에따른물성변화및노화수명예측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양 산업의 건축물 및 구조물에 부품·소재로 많이 쓰이는 CR를 가지고 실험하였다. 해수가 고무 CR의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작되었다. 시험방법은 ISO 11346에 따라 가속 스트레스수준과 시료수를 결정하였다. 가속 스트레스 수준은 열노화 80℃, 100℃, 120℃, 해수침지노화 40℃, 60℃, 80℃에서 2년 3개월(20,000 Hours)동안 가속노화를 통해 인장시험을 수행하여 신장률, 인장강도, 경도를 통한 물성변화 측정을 하였다. 열노화와 해수침지노화는 그래프 상 일정한 경향성을 보였다. 수명평가 전 고무수명에 미치는 고장지배요인은 신장률임을 결정하고, 신장률 저하 분포의 적합함을 조사하였다. 가속수명시험의 형상모수와 척도모수를 가지고 아레니우스식을 이용하여 23℃에서 CR의 본래 수명과 해수에 침지된 CR의 수명을 비교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