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입자에 고정된 팔라듐 촉매의 응용

Abstract

Coupling reaction은 탄소-탄소 결합 formation 과 유기합성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transformation 방법 중 하나이다. 팔라듐 촉매는 Coupling reaction시에 높은 활동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어 상용적으로 사용되지만 팔라듐 금속이 뭉치고 침전되는 현상으로 생성물과 재사용 될 homogeneous 한 촉매의 분리가 어려워져 팔라듐 촉매의 활동성이 낮아지게 되는 단점을 갖는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유기, 무기 solid support에서 팔라듐 촉매는 고정화 처리를 하여 사용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반응에서 고정화된 homogeneous 팔라듐 촉매의 재사용은 중요한 metal leaching 과 낮은 촉매의 활동성으로 인하여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이지 못했다. 따라서 이 논문은 효율적이고 재사용이 가능한 heterogeneous 촉매의 개발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핵커플링 반응에서 좋은 반응결과를 보이는 NHC-팔라듐 화합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