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보 Open API를 활용한 온톨로지 기반 번역 매쉬업 시스템

Abstract

자유로운 해외여행으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이 지난 한해 800만 명을 넘었으며, 현재 120만 명 이상의 외국인이 국내에 거주하고 있다. 외국인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을 소개하는 콘텐츠는 크게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단말기 보급이 확산되면서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 콘텐츠가 한글로 제작되어 외국인들이 이용하기에는 매우 큰 불편이 따른다. 외국인이 이용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는 번역 API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번역 API만을 이용할 경우 기계번역 알고리즘에 의한 자동번역으로 인해 번역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한 의미 전달에 어려운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외국인이 언어적인 문제점 없이 국내 문화정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온톨로지 기반의 번역 매쉬업 서비스를 제안한다. 서비스에 이용한 문화정보는 서울시 모바일 공공정보 오픈API를 활용하였으며, 번역을 위해서 구글 AJAX 언어 API를 이용하였다. 또한, 번역오류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온톨로지를 적용하였다. 문화정보 도메인을 분석한 결과를 이용하여 문화정보 어휘 온톨로지의 클래스 및 관계, 속성을 정의 했다. 문화정보를 번역하여 활용할 경우 가장 많은 번역 오류가 발생하는 제목, 장소, 주최자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온톨로지 인스턴스를 생성하였다. 온톨로지 기반 번역 매쉬업 시스템을 이용한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키워드 : Open API, 매쉬업, 온톨로지,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