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영상과 지적도 기반의 하수시설물도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 지하시설물의 인프라 구축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리정보체계와 연계하여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3차원 실시간 위치측정에 의한 지하시설물도를 제작하고 있다. 지하시설물에 대한 전산화 작업으로는 측량기기를 이용한 관로조사 및 탐사과정과 수치지형도(축척 1:1,000 및 1:5,000)를 기반으로 하는 속성정보의 표기 및 구조화과정을 거쳐 지하시설물도를 제작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존의 수치지형도 기반 지하시설물도의 경우 일반인의 활용성 및 가독성에 한계가 있어 연속지적도 기반 지하시설물도를 제작 연구한 사례가 있었다. 연속지적도 기반 지하시설물도의 경우 필지정보의 활용 측면에서 새로운 방법이 될 수 있으나 가독성 및 속성정보의 연계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하시설물도 구축에 있어 기존의 수치지형도 및 연속지적도의 대안으로 가독성 및 일반인의 접근성을 높인 수치영상을 사용하여 하수시설물도를 구축하여 보았다. 구축된 하수시설물도는 기존의 연속지적도기반 지하시설물도와 연계하여 그 활용 가능성 및 정합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치영상과 연속지적도를 융합하여 지하시설물도를 구축 활용할 경우 지하시설물에 대한 다양한 공간정보 분석과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통합정보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고도정보화 사회에서 수치영상을 이용한 지하시설물도 작성은 관리기관별로 존재한 도면 및 기존 도면의 사용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통합관리를 위한 기본도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영상 및 지적도 기반의 하수시설물도는 지하시설물에 대한 계속적인 정보의 갱신과 교환이 가능하여 각종 지하시설물의 신설이나 개량, 보수시에 체계적 대체를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수치영상을 이용한 하수시설물도 구축 정보는 향후 도시정보시스템 구축에 연계하여 체계적인 도시계획의 수립 및 관리의 효율성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