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저항률 측정의 정확성 평가

Abstract

요 약 인명에 대한 보호 및 전기기기의 안전한 사용의 측면에 있어서 전기설비에 대한 접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접지저항은 접지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측정되며 접지전극의 형태와 대지저항률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지저항률은 접지전극이 묻히는 지역에 의해 결정된다. 법적으로 제한하고 있는 범위의 접지저항을 유지하기 위해, 대지저항률에 따른 접지전극의 형태 및 크기가 적절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대지저항률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지저항률을 측정하는 방법은 2전극법, 3전극법 및 4전극법이 있다. 접지시스템을 경제적으로 설계하기 위해 앞서 언급된 방법들로부터 측정된 데이터들을 세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이 논문은 접지시스템의 경제적인 설계를 위해 대지저항률을 측정하는 방법을 나타내며, 제안된 측정방법은 측정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측정시간을 단축할 것이라 판단된다. 서로 다른 4개의 부지에서 Wenner 4전극법의 접지전극간 간격 와 3전극법의 시험전극의 길이 에 따른 측정의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측정결과에서, Wenner 4전극법의 전극간격 는 10 미터까지 3전극법의 시험전극의 길이 과 비교적 잘 일치하였다. 3 전극법의 경우, 시험전극은 반드시 2 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시험전극이 크게 길어진 경우, 측정영역이 달라지기 때문에 시험전극의 길이에 따른 대지저항률의 측정결과는 4전극법의 시험전극사이의 거리와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접지전극이 묻히는 곳의 대지저항률에 대한 합리적인 측정은 접지시스템을 언제나 경제적으로 설계하는데 유용하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