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전차단기의 충격파 전압과 전류에 대한 부동작 특성의 분석

Abstract

전력설비의 개폐동작, 정전기방전, 뇌방전 등에 의해 발생된 서지가 전력계통 및 전기설비에 침입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전기·전자장비의 절연파괴 및 고장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서지로부터 전자회로나 전원시스템을 보호하고자 서지보호장치가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공통 및 통합접지방식의 도입으로 인해 서지보호장치의 설치가 의무화 되었다. 서지보호장치는 누전화재 및 감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설치된 누전차단기와 동시에 적용이 가능하며, 충격파 부동작형 누전차단기의 경우 누전차단기 내부에 서지에 대한 보호소자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누전차단기와 서지보호장치는 상호간 동작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만약 서지에 대해 누전차단기가 동작하게 되면 불필요한 전원의 차단이 발생할 수 있으며, 더욱이 누전차단기가 고장을 일으키게 되었을 경우 감전보호의 기능마저 상실하게 되어 인명의 손실 및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충격파전압 및 전류에 대한 부동작형 누전차단기를 대상으로 하여 KS 규정에 기반한 충격파전압 및 전류에 대한 부동작 특성에 대한 실험적 결과를 분석하였다. KS C IEC 61009-1 및 KS C 4613에 기반한 충격파전압, 전류 부동작 인가 시험회로를 구성하여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는 감전보호형 누전차단기 3종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고 충격파전압 및 전류에 대한 부동작 특성 시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8/20 충격파전류에 대한 시험 결과 3사의 9개 시료 모두 10번의 시험 중 적어도 한번 이상의 고장을 발생하였으며 일부는 시험 중 파손되었다. 또한, 1.2/50 충격파 전압에 대한 실험 결과 역시 1개 사의 시료를 제외하고 6번의 인가 시험 중 대부분이 파손되어 KS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KS 기준에 따른 충격파 부동작형 누전차단기에 대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누전차단기의 성능개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