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간 간섭 완화 기법의 연구

Abstract

고화질 멀티미디어 서비스, 애플리게이션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넷북 등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차세대 통신의 사용 요구가 많아졌으며 그 성능을 높이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는 단말기에 다중 송신 안테나를 사용해 공간 다이버시티(spatial diversity)를 얻는 기법으로 차세대 이동통신의 핵심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다중 안테나를 단말기에 탑재하는 것에 있어 제한적이기 때문에 협동통신(cooperative communication)이 제안되었다. 협동 통신은 차세대 이동 통신의 핵심 기술로 급 부상 하였지만 다중 셀 환경에서의 성능 열화의 주요 요인인 셀 간 간섭이 고려 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OFDM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셀룰러 시스템에서 OFDM 전송 방식을 사용할 경우 셀간 간섭을 감소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보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셀간 간섭 조정 기법으로 주파수 자원 할당 기법, 전력 자원 할당 기법, 적응형 간섭 조정 기법, 동적 패킷 할당 기법, HDD방식을 연구해보았으며 셀간 간섭 랜덤화 기법으로는 Cell-Specific 스크램블링 기법, Cell-Specific 인터리빙 기법, 주파수 호핑 기법, 랜덤 부반송파 기법을 연구해보았다. 셀간 간섭 제거 기법으로는 Interference Rejection Combining기법과 다중 사용자 수신기를 갖는 IDMA 기법에 대해 연구를 해보았다. 그 결과 각 방법에 따라 원하는 신호에 대한 검출 성능 및 간섭 제거에 관한 효과를 알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