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동 전환 휠체어의 휠 내장형 구동부 설계와 성능평가

Abstract

휠체어는 보행이 어려운 고령자 및 환자의 이동을 위한 재활보조기로서, 일반적으로 수동휠체어와 전동휠체어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수동휠체어의 경량화와 전동휠체어의 편리한 사용성의 장점을 살린 수·전동 전환 휠체어의 구동부를 설계하였다. 구동부는 BLDC(Blushless direct current)모터를 사용하여 경량화 하였고 작은 크기로 큰 토크를 낼 수 있는 외전형 회전자 구조를 채택하였다. 브레이크는 안전을 위해 전원이 단락될 경우 구동장치를 제동할 수 있어야 하므로 무여자 작동형 브레이크가 모터내부에 위치하는 구조이다. 동력전달 장치로는 다수의 유성기어의 사용으로 전달하중이 분산되어 전체적인 크기를 줄일 수 있는 유성감속기로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4인치 휠체어 바퀴내에 구동부를 구성하였다. 설계된 구동부를 적용한 수·전동 전환 휠체어는 국외 상용제품과 국내 전동휠체어 시험 기준에 준용하여 성능을 비교 평가함으로써 국내에서 실내·외 겸용의 전동휠체어로 적용이 가능함을 검토하고 보완 사항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