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컴프레서 웨이트 밸런스 개선을 통한

Title
에어 컴프레서 웨이트 밸런스 개선을 통한
Authors
조태영
Keywords
에어컴프레서웨이트밸런스개선을통한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승용차용 에어 컴프레서 시스템은 공압을 발생시키는 에어 컴프레서와 이를 제어하는 밸브 및 에어스프링으로 크게 분류되며, 에어 컴프레서의 경우 차량 연비 및 출력 영향을 고려하여 엔진 출력을 사용하여 공압을 생성하는 상용차와 달리, 별도의 모터를 장착한 에어컴프레서를 사용하고 있다. 에어 컴프레서는 10bar 이상의 압력 생성이 가능하며, 제어가 간단하고, 내구 수명이 긴 장점으로 왕복동 방식을 채용하는데, 왕복동 방식 컴프레서의 구조적인 특성에 의한 진동발생과, 승용 차량의 구조, 공간적 제약에 의한 방진구조의 제약 및 차량의 소음 및 진동에 예민한 소비자들의 요구 등으로 에어 컴프레서의 진동 저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왕복동 방식의 에어 컴프레서 웨이트 밸런스 형상을 개선하고 다물체 동역학 해석인 RECURDYN 툴을 활용하여 형상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개선 결과를 바탕으로 시제품을 제작하여 진동 측정 시험을 통해 개선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일정범위 내에서 웨이트 밸런스 형상 변경은 작동중인 모터 토크 변화에 큰 영향이 없으며, 웨이트 밸런스의 형상은 컴프레서 작동중 진동 발생에 영향이 크고, 그로 인한 소음 발생에 영향이 있음을 알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차량용 에어컴프레서 설계에 활용할 계획이다.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2장 공기압축기 이론 2 2.1. 공기 압축기의 연구 목적 2 2.2. 왕복동 압축기의 이론 2 2.2.1. 왕복동 압축기의 구조 3 2.2.2 왕복동 압축기의 작동원리 및 분류 3 2.2.3 왕복동 압축기의 기본 사양 선정 이론 5 2.2.4. 실린더 직경 및 내부 압력 계산 8 2.3. 웨이트 밸런스 형상 결정 8 제3장 시뮬레이션 16 3.1. 시뮬레이션 조건 16 3.2. 모델링 17 3.3. 시뮬레이션 결과 18 제4장 실험 28 4.1. 실험 조건 28 4.2. 실험 결과 29 제5장 결론 36 참고 문헌 3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26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공학대학원) > Theses(공학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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