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형광체 토출을 위한 SCREW PUMP 마모 특성에 대한 연구

Keywords led형광체토출을위한screwpump마모특성에대한연구

Abstract

최근들어 LED를 기존의 램프조명을 대신하는 용도로 채용하는 사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LED의 교체가 두드러지는 분야로는 자동차, 일반조명 등의 고휘도에 해당하는 제품 시장이 있지만, 디지털 평판 TV의 주력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LCD TV용 백라이트 시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거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LED PKG 생산공정은 Lead Frame 위에 Die본딩 Wire본딩을 하고, LED Chip의 보호와 휘도 향상, WHITE LED 구현을 위해 EPOXY를 Dispensing하며 몰딩 공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공정중 LED의 모든 성능을 결정하며, 전체 공정대비 중요도가 60%이상 차지하는 Dispensing공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정량 토출을 위해 모터로 구동되는 로터리-스크류(rotaryscrew)를 이용하여 Oxide - Nitride 형광체 토출을 실험 하였다. 이 실험에서 기계적 물성치의 영향을 받아 토출기의 노즐 및 스크류의 성능저하와 LED밝기의 균일성에 문제점으로 조명용 광원으로 부적절하게 사용되는 원인이 되며,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 분석중 형광체와 스크류의 마모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경도성이 우수한 T.C(Tungsten Carbide), S.C(Silicon Carbide), B.C(Bron carbide) 세가지 재질의 스크류를 비교 토출 실험함으로 마모 평가 분석 및 스크류 토출의 최적 조건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